교육과정
교육과정
정보통신 프로그램에서는 국가 성장 동력의 핵심이 되는 차세대 이동통신, RFID/USN, 홈네트워크, 텔레매틱스, 디지털컨텐츠, 임베디드 시스템, 유비쿼터스 컴퓨팅, 광대역 통신망, 디지털음성 및 영상처리 등 정보통신 분야를 이끌어갈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하여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정보통신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정보통신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다양한 지식에 대한 이해 및 이를 바탕으로 트랙별 심화 교육을 위한 교과목들을 개설하였다. 정보통신 프로그램에 개설된 교과목 분포는 다음과 같다.
구분 | 교육요소 | 졸업학점 | |||||||
---|---|---|---|---|---|---|---|---|---|
학점수 | 전문교양 | MSC | 전공 | 합계 | 140 | ||||
전공이론 | 전공설계 | 종합설계 | 전공실습 | 소계 | |||||
36 | 33 | 82 | 11 | 8 | 21 | 122 | 191 |
졸업이수 요건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램의 졸업이수 요건은 전문교양 29학점 이상(공학교육인증 지정과목 중 18학점 포함), 수학, 기초과학 및 전산학(MSC) 30학점, 전공 교과목 54학점 이상(설계 12학점 포함) 등 총 140학점 이상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따라서 학칙에 근거한 본 프로그램의 졸업이수 요건은 공학교육인증 기준을 만족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필수 이수 교과목으로 미분적분학(3), 물리 및 실험1(3), 물리 및 실험2(3), 기초공학설계(3), TU멘토링2(1), TU멘토링3(1), TU멘토링4(1), TU멘토링5(1), TU멘토링6(1), TU멘토링1(1) 등을 두고 있다.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램에서는 2004학년 신입생부터 국제화, 세계화 추세에 부응하여 영어와 관련해서 학칙에서 정해진 일정 능력 이상의 영어실력을 갖추어야만 졸업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램의 교과과정 졸업이수 요건은 다음과 같다.
구분 | 교과목 | 정보통신소프트웨어공학 프로그램 | |
---|---|---|---|
수학 | 24학점 | 30학점 | |
기초과학 | |||
컴퓨터 | 6학점 | ||
전공 | 54학점 이상 (설계 12학점 포함) | ||
전문교양 | 29학점 |
학생의 졸업은 학칙과 정보통신대학 공학교육인증에 관한 내규의 공학교육 인증졸업 조항을 따른다. 학생은 공학인증 취득을 위하여 아래표와 같이 학습성과 최소요건을 만족하여야 한다.
학습성과 항목 | 성취도 달성 최소 요건 | |
---|---|---|
1 |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졸업논문 작성,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2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종합설계를 포함한 설계 교과목 18학점 이수, 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3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종합설계를 포함한 설계 교과목 18학점 이수, 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4 |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5 |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졸업논문 작성,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6 |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7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캡스톤 디자인,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8 |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에세이,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9 |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 에세이,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10 |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에세이,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11 |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 에세이,교수자 설문평가,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12 |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외국어시험(토익기준), 교수자설문평가, 졸업예정자 설문평가 최소요건통과 |
교과과정 수립ㆍ평가ㆍ관리 절차
교과영역의 체계적 구성을 위한 교육과정 수립·평가·관리 절차는 다음과 같다.
기본 교과 과정표
학년 / 학기 | 과목(교과목번호, 제목) | 교과영역(이수학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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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C | 전공 | 전문교양 | 기타 | ||||||
이론 | 설계 | 실습 | 기타 | 소계 | |||||
1/1,2 | 교양컴퓨터1 | 3 | |||||||
1/1,2 | 교양컴퓨터2 | 3 | |||||||
1/1,2 | English Reading | 2 | |||||||
1/1,2 | English Listening | 2 | |||||||
2/1,2 | English Conversation | 2 | |||||||
3/1 | TOEIC | 2 | |||||||
3/2 | Advanced English Reading | 2 | |||||||
1/1 | 일본어 초급 | 3 | |||||||
1/2 | 일본어 중급 | 3 | |||||||
2/1 | 일본어 고급 | 3 | |||||||
1/1 | 중국어 초급 | 2 | |||||||
1/2 | 중국어 중급 | 2 | |||||||
2/1 | 중국어 고급 | 2 | |||||||
전학년 | 역사와 현실 | 2 | |||||||
전학년 | 동,서양문화의 이해 | 2 | |||||||
전학년 | 사고와 표현 | 2 | |||||||
전학년 | 직업윤리 | 2 | |||||||
전학년 | 자연과학의 이해 | 2 | |||||||
전학년 | 삶과 예술 | 2 | |||||||
전학년 | 사회봉사 | 2 | |||||||
1/1 | 미분적분학(1386) | 3 | |||||||
1/1 | 확률통계학(3121) | 3 | |||||||
1/1 | 물리 및 실험1(2597) | 3 | |||||||
1/1 | 지구과학개론(2598) | 3 | |||||||
1/1 | TU멘토링1(2601) | 1 | 1 | ||||||
1/2 | 선형대수학(1167) | 3 | |||||||
1/2 | 물리 및 실험2(2599) | 3 | |||||||
1/2 | 생물학개론(2600) | 3 | |||||||
1/2 | 기초공학설계(3545) | 1 | 2 | 3 | |||||
1/2 | 전기전자공학개론(1387) | 3 | 3 | ||||||
1/2 | C언어(1538) | 3 | 3 | ||||||
1/2 | TU멘토링2(2602) | 1 | 3 | 1 | |||||
2/1 | 공업수학(1065) | 3 | |||||||
2/1 | 정보통신수학(2607) | 3 | |||||||
2/1 | 자료구조(1237) | 3 | 3 | ||||||
2/1 | 전기전자공학실험(1258) | 2 | 1 | 3 | |||||
2/1 | 전자회로(1263) | 3 | 3 | ||||||
2/1 | 회로이론1(1381) | 3 | 3 | ||||||
2/1 | C++언어(1897) | 1 | 1 | 1 | 3 | ||||
2/1 | TU멘토링3(2603) | 1 | 1 | ||||||
2/2 | 논리회로(1100) | 3 | 3 | ||||||
2/2 | 디지털회로실험(1114) | 1 | 1 | 1 | 3 | ||||
2/2 | 윈도우프로그래밍(3548) | 3 | 3 | ||||||
2/2 | 전자기학(1409) | 3 | 3 | ||||||
2/2 | 통신망공학(1336) | 3 | 3 | ||||||
2/2 | 통신이론(1337) | 3 | 3 | ||||||
2/2 | 회로이론2(1382) | 3 | 3 | ||||||
2/2 | TU멘토링4(2604) | 1 | 1 | ||||||
3/1 | 광통신공학(1076) | < td>3 | 3 | ||||||
3/1 | 교환공학(1077) | 3 | 3 | ||||||
3/1 | 데이타통신(1104) | 3 | 3 | ||||||
3/1 | 디지탈설계실험(1944) | 1 | 1 | 1 | 3 | ||||
3/1 | 디지탈통신(1113) | 3 | 3 | ||||||
3/1 | 마이크로프로세서(1121) | 2 | 1 | 3 | |||||
3/1 | 신호및시스템(1412) | 3 | 3 | ||||||
3/1 | 통신공학실험(1945) | 1 | 1 | 1 | 3 | ||||
3/1 | TU멘토링5(2605) | 1 | 1 | ||||||
3/2 | 네트워크설계1(1809) | 1 | 1 | 1 | 3 | ||||
3/2 | 네트워크운영체제(1098) | 2 | 1 | 3 | |||||
3/2 | 디지털신호처리(정)(1112) | 3 | 3 | ||||||
3/2 | 신호처리실험(1946) | 1 | 1 | 1 | 3 | ||||
3/2 | 초고추파공학(1302) | 3 | 3 | ||||||
3/2 | 컴퓨터구조론(1311) | 3 | 3 | ||||||
3/2 | 컴퓨터통신실험(1947) | 1 | 1 | 1 | 3 | ||||
3/2 | TU멘토링6(2606) | 1 | 1 | ||||||
4/1 | 네트워크설계2(1810) | 1 | 1 | 1 | 3 | ||||
4/1 | 무선통신(2397) | 3 | 3 | ||||||
4/1 | 반도체공학(1827) | 3 | 3 | ||||||
4/1 | 영상처리(1411) | 3 | 3 | ||||||
4/1 | 전공연구1(정)(2398) | 4 | 4 | ||||||
4/1 | JAVA 언어(1900) | 1 | 1 | 1 | 3 | ||||
4/1 | 전공연구2(정)(2399) | 4 | 4 | ||||||
4/1 | 현장실습(정)(1370) | 3 | 3 | ||||||
총 개설 학점 (종 191학점: 전공122, MSC 33, 전문교양 36 포함) | 33 | 82 | 19 | 21 | 122 | 36 | |||
전공 122 (설계 : 19) | |||||||||
프로그램 졸업기준 : 140 학점 | 30 | 전공 60 (설계 : 18) | 29 | ||||||
공인원의 최소요구 : 60학점 | 30 | 전공 60 (설계 : 18) | 18 |
미분적분학(Calculus) | 극한, 미분, 적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초월함수, 여러 가지 적분법 및 미적분의 응용에 대해 교육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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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통계학(Probability and Statistics) | 확률정의,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이산확률분포 모형, 연속확률분포모형, 기대값 및 분산, 극한정리 등 확률통계분야의 기본개념을 교육한다. |
선형대수학(Linear Algebra) | 선형연립방정식의 해법과 스칼라, 벡터, 행렬의 특성 및 벡터공간에 대한 기본개념을 교육 한다. |
공업수학(Engineering Mathematics) | 공학에서 제기되는 각종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 수학적 기법들을 소개하며, 미분방정식, 미분방정식의 멱급수해법, Laplace변환, 적분정리, Vector대수 등에 관한 내용을 습득한다. |
정보통신수학(Mathematics for Information and Cummunication Engineering) | 복소수와 복소함수, 해석함수, 해석함수의 급수표현, 복소적분과 Cauchy-Goursat 정리, Cauchy의 적분공식과 그 응용 등 통신공학게 정용되는 기본 수학 개념을 습득한다. |
물리및 실험 1(Physics and Experimentation 1) | 기본 물리 개념인 힘과 운동 및 열과 물성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관련 실험을 통해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룍을 배양한다. |
지구과학개론(Instruction to Earth Science) |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환경과 매우 밀접한 연관을 갖는 지질학, 지구 물리학을 중심으로 천문학, 대기과학, 해양학의 개요를 학습한다. |
물리및 실험 2(Physics and Experimentation 2) | 기본 물리 개념인 빛과 파동, 전자기, 현대물리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관련 실험을 통해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생물학개론(Introduction to Biology) | 생명체의 기본 구조와 기능, 생성의 기원과 진화, 물질대사, 유전과 생명공학, 다양성과 보존, 개체군과 생태계 등에 대한 제반 원리를 이해하고 습득케 함으로써 현대를 살아가는 지성인의 자질향상과 지도자의 과학적 기본 소양을 습득한다. |
기초공학설계(Basic Engineering Design ) | 체계적인 설계교육과 실험실습을 통하여 공학설계의 기본적인 개념과 방법론을 익히고, 학생들의 참여로 다양한 창의적 문제해결 방식을 습득케 함으로써 설계가 무엇인지, 공학적 문제해결을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
전기전자공학개론(Introduction to Electronics) | 전기 및 전자공학의 기초지식으로 정전기, 자계, 인덕턴스, 전자의 운동, 전파, 전자응용시스템에 관해 학습한다. |
C 언어(C Programming Language) | C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기초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법과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법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을 실습한다. |
자료구조(Data Structure) | |
전기전자공학실험(Lab. for electric and electronic engineering) | DC 회로, AC 회로에 대한 전기 이론과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등의 전자소자로 구성된 전자회로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며 이에 대한 실험을 수행한다. |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 | 다이오드, 트랜지스터의 기본 특성, 정류 회로, 증폭회로에 대해서 공부하고, OP AMP에 대한 기본 개념과 증폭기의 주파수 특성 등에 대해 습득한다. |
회로이론 1 (Circuit Theory 1) | 회로소자의 특성과 회로해석을 위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회로해석 및 설계를 위한 시간영역의 해석법과 전개 방법을 습득한다. |
C++ 언어 (C++ Programming Language) | C언어의 특징힌 간결성, 구조화, 효율성, 융통성, 확장성을 가지면서, 객체들로 구성된 객체 지향언어인 C++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지고 있는 추상화, 캡슐화ㅡ 상속서으 다형성 등의 프로그래밍 기법과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법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을 실습한다. |
논리회로 (Digital Logic Circuit) | 디지털 논리회로 및 컴퓨터 설계의 기본이 되는 논리회로의 개념과 해석 및 설계 능력을 학습하여, 조합논리 및 순서논리의 해석과 설계, 레지스터, 카운터, 디지털 시스템 등에 관하여 배운다. |
디지탈회로실험(Lab. for Digital circuits) | 디지탈회로에 대한 기초이론과 실험을 수행하며, OP앰프 사용법 등의 기술과 논리회로, 플립플롭 등의 디지탈 회로실험을 취급한다. |
윈도우프로그래밍(Windows Programming) | 비주얼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윈도우 응용 프로그래밍의 기초 및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의 고급 기술들을 심도 있게 다루어 실전 프로그래밍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
전자기학 (Electromagnetics) | 백터 대수, 정전하의 전계 및 자계 및 자계 내에서의 제반현상 및 법칙과 Poisson 방정식, 파동방정식, 불연속성 등을 배움으로서 전기 자기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한다. |
통신망 공학 (Communication Networks) | 데이터 전송 기술, 데이터 링크 제어, 패킷 교환망, LAN, 이동통신망, 종합정보통신망 및 인터넷 프로토콜 등 정보 통신망 전반에 대해 공부한다. |
통신이론 (Communication Theory) | 푸리에 변환, 신호 스펙트럼 분석, 신호의 전송과 시스템 응답 및 AM, FM, PM 등 아날로그변조방식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고, 통신회로 설계, 다중화 개념 등 통신 관련 이론 전반에 걸친 지식을 습득한다. 과정후반에 디지털통신 및 CDMA 기초이론도 습득한다. |
회로이론 2 (Circuit Theory 2) | 기초 회로망 정리와 시간영역에서의 회로해석 개념을 기반으로 주파수영역에서의 회로해석 기법, 2단자망 회로, 푸레에 급수, 푸리에 변환, 라플라스 변환 및 이들 변환을 이용한 회로해석 방법을 습득한다. |
광통신 공학 (Optical Communication) | 빛의 파동적인 성질과 양자역학적 성질, 광섬유 전송로의 기본원리, 광 송수신기, 광 증폭기, 광집적 소자들의 특성 등을 이해하고, 광통신시스템의 전체 구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
교환 공학 (Swithing Theory) | 교환 네트워크, 교환 방식, 트래픽 이론, 신호방식, 제어방식, 전자교환기 구조, 초고속 정보통신망을 위한 새로운 교환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학습한다. |
데이터 통신 (Data Communication) | OSI 참조 모델, 인터넷 하부 망기술, IP 프로토콜, TCP/UDP프로토콜 및 라우팅프로토콜을 이해함으로써 인터넷의 구조와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인터넷을 다양하게 응용 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배운다. |
디지털설계실험 (Digital design Lab) | 주문형 반도체인 ASIC 과 FPGA에 대한 기본 원리를 습득하고, 조합 논리 및 Sequntial 논리를 설계하고 VHDL로 구현한다. |
디지털 통신 (Digital Communication) | 통신이론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디지털 변조, 반송파 및 동기재생, 에러검출 및 정정부호, 양자화, PCM및 통신시스템에 대해 학습한다. |
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prcessor) | 컴퓨터시스템의 CPU로써 하드웨어의 중심역할을 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원리,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기능의 이론을 습득한 후, 마이크로프로세서 실습 키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응용분야에 대한 실습을 한다. |
신호 및 시스템 (Signal and System) | 수학젇 모델링을 통한 신호 및 시스템의 정의와 개념, 연속시간 신호 및 시스템의 개념과 특성, 이산시간 신호 및 시스템의 개념과 특성, 컨벌루션, 선형 시분변 시스템의 입출력 특성 해석, 라플라스 변환을 이용한 연속시간 시스템 해석 등을 교육한다. |
통신공학실험 (Communication Engineering Lab) | 통신이론과 디지털 통신에서 배우는 내용을 기초로 하여 디지털 변조, 디지털 통신, 광통신, 무선통신 및 전송선로 등에 대한 실험을 한다. |
네트워크설계 1(Network Design1) | 통신망공학과 데이터통신 과목에서 배운 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OSI 모델과 TCP/IP 인터넷 및 각종 네트워크 장비를 심도 있게 학습한다. 라우터의 구조와 각종 명령을 익히고 실습을 하며, 다수의 라우터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설계하고 동작을 확인한다. |
네트워크 운영체제 (Network Operating System) | Unix(Linux) 혹은 windows NT의 사용 및 설치 방법, Web 서버 등 각종 서버의 설치 및 관리 방법, 그리고 프로세스 관리, 파일 시스템 관리 등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서 배운다. |
디지털 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 연속 및 이산신호의 개념을 기반으로 Z변환, 푸리에 변화, FFT, DFT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선형 시불편 시스템을 사용하여 시간 및 주파수 영역에서 신호를 처리하는 방법, 그리고 디지털 필터의 설계와 디지털 신호처리의 응용기법을 습득한다. |
신호처리실험 (Signal Processing Lab) | 디지털 신호처리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Matla b언어를 습득한 후, 이산신호의 생성, 이산시스템의 차분방정식 풀이, 이산 푸리에 변환(DFT), 고속 푸리에 변화(FFT), 이산 컨벌루션, FFT를 이용한 고속 컨벌루션, 디지털 필터 설계 및 신호처리 응용 기술 등에 대한 실습을 컴퓨터 시뮬레이션(프로그램)을 통해 수행한다. |
초고주파공학 (Microwave Electroncis) | 전자파의 방사에 관한 맥스웰 방정식의 이해를 바탕으로 초주파수 통신에 사용되는 각종 소자내에서의 전파모드에 관한 지식과 스트럽 라인을 활용한 각종 필터, 공진기의 실계 및 레이다 관련이론을 학습한다. |
컴퓨터 구조론 (Computer Architecture) | 전자계산기의 중앙처리장치, 기억장치, 주변장치 등 하드웨어 분야의 기본구조, 동작원리, 기능 등을 학습하여 컴퓨터 구조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컴퓨터통신실험 (Computer Communication Lab) | 데이터통신의 트래픽 측정, 통신 시뮬레이션, TCP/IP프로토콜에서 컴퓨터간의 통신 프로그램 작성 등 컴퓨터 통신 실험을 한다. |
네트워크설계 2 (Network Design 2) | 통신망공학, 데이터 통신 및 네트워크설계I 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기초로 하여 LAN스위칭을 이해하고 LAN 및 WAN을 설계하며 IPX, PPP, ISDN, FR 기술을 이해한다. |
무선통신 (Wireless Communications) | 디지털 전송, 이동 단말에서 교환국까지의 전송방식 설계, 셀룰러에 쓰이는 CDMA방식 및 디지털 이동통신 시스템에 대해서 배운다. |
반도체공학 (Semicondustor Engineering) | 정보화 사회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은 반도체 공학을 반도체 기초이론의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며, 반도체의 전자상태를 기초로 하여 집적회로 공정, 화합물 반도체, 특수반도체 소자등과 앞으로 개발될 미래 소자에 대해서 학습한다. |
영상처리 (Image Processing) | 영상표현, 영상 부호화, 영상해석 및 영상획득, 영상향상 방법과 신호처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영상을 생성, 가공, 처리하는 알고리즘과 응용기술을 습득한다. |
전공연구 1,2 (Research Problems 1,2) | 전공분야에 관하여 보다 심도 있고 실질적인 연구개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지도교수를 정하고, 테마를 설정하여 연구 및 작품설계 계획을 세운 후 주기적인 진도 점검, 중간 발표, 최종 발표 등을 통하여 산업현장에서의 재교육 없이 곧바로 현업에 종사 할 수 있는 기술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에서 연구한 내용이 학생의 졸업논문으로 제출 가능 하도록 지도한다. |
JAVA 언어 (JAVA Programming Language) | 객체 지향언어가 가지는 특징인 추상화,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 이외에 인터페이스, 패키지, 예외처리, 다중 스레드 및 대표적인 자바 클래스 라이브러리의 소개 및 사용법 등에 대하여 배운다 . |
현장실습 (Job Training) | 현장에서 직접 실무적인 일을 체험함으로써 지금까지 배운 지식과 기능을 시험해 볼 기회를 갖고, 또 앞으로 어떠한 지식과 기능에 중점을 두어 공부해야 할 것인지를 연구하고 검토하는 기회로 삼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