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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대 광고홍보학과, 국내 최초 <광고PR학과>로 새 도약 4차산업혁명시대, 스마트 광고·PR 선도할 리빙랩, PBL 확대 유튜브, 팟캐스트 등 1인미디어영상 등 기획제작편집 특성화 “Goodbye 광고홍보학과! Hello 광고PR학과!” 동명대 광고홍보학과(학과장 이정기 교수)가 <광고PR학과>라는 이름으로 거듭난다. <광고PR학과>로의 개편과 함께 동명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PR 트렌드를 선도할 교육 혁신 작업에 박차를 가한다. <광고PR학과>는 지역의 공공기관, 기업과 함께 지역 사회에 산적한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리빙랩(Living Lab) 교육,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PR 인재 양성을 위한 PBL(Problem Based Learning) 교육, 유튜브, 팟캐스트 등 1인 미디어에 기반한 PR 기획 및 영상 제작/편집 교육 등을 강화할 예정이다. 학과장 이정기 교수는 “홍보(弘報)란 개념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 즉 일방향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PR은 특정 조직이 공중들과 상호호혜적인 관계를 맺기 위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둔다”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동명대 광고홍보학과의 교육 과정이 상호지향적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전문 광고인, PR인 양성에 초점을 두고 있는 만큼 광고PR학과로의 명칭 변경은 필연적”이라고 덧붙였다. 동명대 광고홍보학과는 홍보라는 개념이 PR(Public Relations)이 추구하고 있는 양방향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을 설명하는데 한계를 가진 개념이라는 인식 아래 지난 2020년부터 학과명 변경을 추진했다. 국내 최대의 PR학회인 한국홍보학회 역시 2009년 유사한 이유로 한국PR학회로 명칭을 변경한 바 있다. 그러나 2021년 3월 현재 국내 대학에 설립된 학과 가운데 <광고PR학과>라는 학과명을 사용하는 학과는 동명대가 유일하다. 한편, 동명대 광고PR학과는 ▲2년연속 교육과정 개편 우수 학과상(2019-2020년) 수상, ▲3년연속 강의 개선 우수 교수 배출(2019-2021년), ▲산학협력 분야 우수 교수 최다 배출(2021년), ▲2년연속 GS 홈쇼핑 콘텐츠 리더 장학생 배출(2019-2020년), ▲2년연속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 대회(KOSAC) 부산대표 2팀 이상 선발(2019-2020년) 등으로 큰 주목을 받아왔다. 또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 대회(KOSCAC) 동남권 최고 성적, 최다 수상(2020년), ▲대학 이미지 개선을 위한 교내 해키고 대회 대상(2021년), ▲전주시 도시재생 온기스쿨 최우수상(2020년), ▲한국방송학회-롯데 홈쇼핑 강의영상 지원 사업 선정(2020년), ▲압도적인 광고·PR 현장실습 실적(2020년, 23개 기관에서 30명의 학생이 실습) 등을 기록하기도 했다. 동명대학교 광고PR학과의 핫(HOT)한 다음 행보가 기대된다.
- 작성자황인보
- 작성일21.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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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황인보
- 작성일21.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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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21.03.03
- 조회수5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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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대 이정기교수, 모교임용후 압도적 연구강의실적 주목 논문·저서·피인용수 40대 이하 연구자 중 1위 최근 1년간 연구·교육 분야 수상만 11건 기록 동명대 이정기 교수(광고홍보학과 학과장, 만39세)가 연구와 강의, 학생 지도 분야에서 다른 사회과학자들을 압도하는 실적을 내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대학 매스컴학과(01학번, 광고홍보학과의 전신) 출신인 그는 한양대에서 석·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양대 신문방송학과 강의교수, 한양대 창의융합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 책임연구원(연구교수)을 거쳐 2018년 모교인 동명대에 임용됐다. 이 교수는 올해 3월을 기준으로 114편의 논문과 18권의 저서를 출판했다. 최근 1년간 논문 수는 9편, 저서 수는 2권이다. 이 교수의 한국연구재단의 학술지인용색인의 총 피인용 수는 무려 1,161회에 이른다. 논문 수, 저서 수, 학술지 피인용 수 3가지 측면에서 국내에서 이 교수 보다 우수한 학술성과를 보유한 40대 이하 사회과학자(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언론, 광고학 분야)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 교수는 지난 해 하반기 우수한 학술성과를 인정받아 한국지역언론학회의 ‘학술상(저술 부문)’을 수상했다. 이와 같은 학술 성과에 대해 이 교수는 “활발한 연구가 좋은 강의를 위한 조건이라고 생각하는 대학과, 학과 선배 교수님들의 배려 속에 즐겁게 연구를 하고 있고 있다”고 말했다. 연구실에서의 성과만큼 강의실에서의 성과도 뛰어나다. 이 교수는 지난 2월 24일, 혁신교수법(플립러닝) 적용 수업인 <미디어리서치>의 문제점과 개선사항 등을 분석해 수업의 질을 개선한 공로를 인정받아 ‘강의개선 노트(CQI) 최우수상’(총장상)을 받았다. 그는 2020년에도 강의개선 노트(CQI) 최우수상(PR기획론, 총장상)과 우수상(온라인PR캠페인_Living Lab, 총장상)을 받은 바 있다. 지난1년간 담당중인 3과목의 혁신교과목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이 교수의 이러한 노력은 ‘2020년 교육과정개편 우수 학과상’(총장상)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동명대 광고홍보학과는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 우수 학과에 선발되는 겹겹사를 누릴 수 있었다. 이 교수는 2020년 2학기에 개설된 전공 ‘공공커뮤니케이션캠페인’에서 진행한 성과물(부산 지역 도시재생 전략 기획서)을 문화체육관광부 주최의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대회(KOSAC)>에 출품하기도 했다. 이 교수가 지도한 학생들은 전국 대회 은상, 부산경남 지역대회 우수상, 입선 등 6건의 상을 받았는데, 이상의 성과는 부산경남 지역 대학(광고홍보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중 최고, 최대의 성과로 알려져 있다. 이 교수는 학생들에 대한 지도의 공로를 인정받아 6건의 지도교수 상(한국광고총연합회장상)을 받았다. 이밖에 이 교수가 지도한 학생4명(송유림, 양유정, 이상미, 권보경)이 2020년 <GS SHOP 콘텐츠 리더>에 선정되어 각 200만원씩의 장학금을 받는 등의 성과도 이끌어 냈다. 1년간 무려 11건의 상(학술상, 우수 교수상, 지도교수상 등)을 받은 이정기 교수는 “동명대 광고홍보학과에 좋은 교수님들과 학생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며, “앞으로도 연구와 강의, 사회에 대한 기여 등 어느 것 하나 소홀히 하지 않는 교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21.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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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대 신참 한은정 교수, 왕성한 산학협력 결실 “화제” 20개 현장실습기관 개발, 공모사업선정, 학생수상 기여 영상 제작업체 <한이미디어> 10여년간 이끈 CEO 출신 영상제작분야 창업동아리 지도 많아 각종 수상 휩쓸어 지난해 4월 1일 동명대(총장 정홍섭)에 임용된 광고홍보학과 한은정 교수가 임용 1년도 채 지나지 않은 최근(지난2월24일) 제4회 동명산학어워즈 우수상(LINC+사업단장상) 수상 등으로 화제의 주인공이 되고 있다. 한은정 교수의 지난 1년간의 활동이 새내기 교수의 그것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활발했기 때문이다. 지난 10여년동안 영상제작업체 <한이미디어>를 이끌었던 CEO출신 새내기 한은정 교수는 디지털 광고, PR 영상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동명대 광고홍보학과에서 제2의 인생을 시작하게 됐다. 한 교수는 임용과 동시에 영상제작분야 창업동아리 탁(TAC)의 지도교수를 맡았다. 한 교수는 10여명의 학생들과 함께 학과홍보 영상을 제작하고, 각종 영상 공모전에 출전하는 등의 활동을 주도함으로써 학과에 활기를 불러일으켰다. 한 교수의 지도를 받은 학생들은 ▲전주시 도시재생 2박3일 온기스쿨 최우수상, ▲동명대 해키고 대회 대상 및 최우수상, ▲TU창업경진대회 장려상, ▲드림오디션 최우수상 및 우수상, ▲GS SHOP 콘텐츠리더 장학생 선발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아울러 한 교수는 더블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2개 기업 실무자들과 함께 학생 10명에 대한 진로 지도를 진행했고, 20개 기관에 21명의 학생이 현장실습을 할 수 있게 지도했다. 한 교수는 광고회사, 홍보회사, 공공기관, 언론사, 영상제작업체, 일반 기업의 홍보팀 등 광고홍보학과 학생들이 최대한 다양한 분야에서 현장실습을 할 수 있도록 이끎으로써 학생들의 진로 선택의 폭을 넓혔다. 한 교수는 이정기 교수와 함께 한국방송학회-롯데홈쇼핑 온라인 강의 영상 장비 지원사업에 공모에 참여해 600만원 이상의 영상 장비를 지원 받는 등의 성과도 이끌어 냈다. 광고홍보학과 학과장 이정기 교수는 “부산경남 지역의 광고홍보학과 가운데 영상제작, 편집을 전문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전임교원을 확보한 학과는 찾아보기 어렵다”며, “한은정 교수님이 우리 학과에 임용되면서 원활한 산학협력과 활발한 영상 제작, 편집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은정 교수는 “오랜 시간 실무에서 일해 온 노하우를 살려 학생들의 영상 제작 실무 역량, 취업 역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어제보다 오늘이 기대되는 동명대 광고홍보학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21.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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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21.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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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21.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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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21.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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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영 동명대 지역사회협업센터장 열정가득 결실풍성 산학어워즈 대상, 부산시청소년지도사협회에선 공로패 AI융합혁신 생생현장 지역청소년초청 탐방 위력 발휘 소상공인청년기업 마케팅지원플랫폼(대학몰)개통 임박 비콘그라운드내 창작지원공간 메이커스페이스도 선보여 청소년지도사 양성, 직접 만든 케이크 소외계층 나눔도 오랜기간 지역사회와의 전방위 밀착협력과 대내외 봉사 등을 왕성하게 펼쳐온 동명대 박수영 지역사회협업센터장이 잇단 수상 등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박수영 교수(상담심리학과)는 최근 제4회 동명산학어워즈 교원부문 대상(상금 260만원), 자랑스러운 동명인상(100만원)을 연거푸 수상했다. 교외로부터는 (사)부산정보기술협회(1월) 감사패와 부산시청소년지도사협회(2월) 공로패를 받았다.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한국과학창의재단으로부터 부산지역에서 유일하게 선정(지원금 3,000만원)받은 ‘AI융합혁신생생현장 지역청소년초청탐방’을, ▲스마트팜(도시농업) ▲드론 ▲메이커스페이스 ▲생활천문학 등 다채로운 분야에서 총 14회에 걸쳐 지역의 소외 청소년층 650여명을 대상으로 펼쳤다. 대학들, 기업들과의 지원 협력에도 온 열정을 쏟아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코로나19로 판로개척 등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청년기업 제품 서비스 판촉 지원을 위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건국대 배재대 전북대 한라대 등 전국의 8개 대학과 함께 추진해온 ?클라우드기반 마케팅지원플랫폼(대학몰)?도 구축완료 국면에 접어들어 상반기중 운영 개시를 기다리고 있다. 부산의 대표적 도시재생기업 ㈜비틀(대표 오재관)과의 ?기업 밀착 단기(지난해 10월부터 3개월간) 연구제?를 통해, 유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수생물(水生物) 그림 삽입이 가능한 디지털 아쿠아리움” 관련 특허를 지난 1월 22일 출원하기도 했다. 동명대가 ㈜비틀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수영구 망미동 수영고가도로 하부 공간에 있는 콘테이너형 복합생활문화공간 ?비콘그라운드? 내에 지난해 11월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창작활동지원공간 ?메이커스페이스?를 새로이 만들어내는데도 큰 역할을 했다. 지자체와 일반 주민들을 위한 활동도 왕성했다. 지난해 6월부터 5개월간 ?용호대가족프로젝트?를 부산남구청, 용호동도시재생지원센터 등과 삼각 협력한 끝에 지난해 11월 용호동 지역주민 대상 도시재생 주민대학, 텃밭조성, 안전손잡이 설치 등을 완료했다. 지난해 12월 교직원 10여명과 함께 사랑의 케이크 400개를 교내에서 직접 만들어 남구지역 소외계층 및 환경미화원 등에 전달했다. 지난해부터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바리스타(1~5차) 및 베이킹 교육(1차)도 하고 있다. 박교수는 재학생들을 청소년전문가로 속속 이끌고 있다. ?청소년지도사? 대비 특강(산학클러스터강좌)을 재학생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5주간 가진 결과, 93.75%의 합격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박교수는 특히 동명대의 대표적인 브랜드 시책으로 자리잡은 비교과 ‘리빙랩’(지역사회문제를 찾아내고 직접 해결하기까지 하는 현장밀착프로그램)을 총괄 지휘하며 큰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6개월여동안 재학생 총 172명이 총 29개 TU-리빙랩팀을 꾸려 관광교육환경보건안전복지분야에서 13개 학과에서 다양한 문제 해결 활동을 했다. 당시 ‘명소탐방’ 리빙랩팀(최우수상)은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은 부산의 숨은 명소 명물 명사 명품문화 등을 발굴해내고 순회 탐방해 이를 흥미진진한 영상(총14편)으로 제작해내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대학리빙랩네트워크포럼 이사교 책임교수, 사회적경제대학협의회 동남권참여대학 책임교수이기도 한 박교수는 “SNS상에서 인기를 얻고있는 명소탐방영상은 부산과 대한민국의 자긍심 제고와 관광상품화 및 글로컬 도시세일즈 등에 일조했다”고 자부했다.
-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21.0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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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스승에 그 제자” 동명대 광고홍보학과 겹경사 구자휘 한은정 교수 동명산학어워드 우수상 받고 학생들은 공모전 수상, 외부 장학금 등으로 화답 “용장(勇將) 아래 약졸(弱卒) 없다” 동명대(총장 정홍섭) 광고홍보학과(학과장 이정기)가 최근 겹경사를 맞았다. 광고홍보학과 구자휘, 한은정 교수가 지난 2월 24일 제4회 ‘동명산학어워즈’ 시상식에서 동시에 우수상을 수상했다. 동명산학어워즈는 유기적인 산학협력을 통해 대학발전에 기여한 교직원과 기업인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동명산학어워즈 교원 부문에서는 구자휘 한은정 교수를 비롯해 김상길 안태영 황중기 교수 등 5명이 우수상을, 박수영 교수가 대상을 받았다. 광고홍보학과가 유일하게 2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구자휘 교수와 한은정 교수는 광고홍보학과 3-4학년 재학생들 대상 광고, PR, 마케팅 분야 현장실습 지도, 대학과 산업계 종사자가 함께 대학생들의 진로 상담을 해주는 ‘더블멘토링’ 지도, 대학의 각종 재정지원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한은정 교수는 “밀도 높은 산학협력을 통해 광고홍보학과 학생들의 전공 역량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관산학 협력수업, 실무중심 교육으로 주목 받고 있는 동명대 광고홍보학과는 최근 ▲대학 브랜드 이미지 강화 해키고대회 대상(21년 1월, 2학년 김경은, 권보경, 지다영, 이상미),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대회 은상(20년 11월, 4학년 차상민, 황인보), ▲전주시 도시재생 해법찾기 공모전 최우수상(20년 11월, 3학년 강규현), ▲GS SHOP 콘텐츠리더 장학생 (20년 상반기 4학년 송유림, 2학년 이상미, 20년 하반기 4학년 양유정, 권보경) 배출 등 우수한 학생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21.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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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영 박철수 센터장, 동명산학어워즈 대상 영예 ㈜기원솔루텍 문동철 대표 등 총 상금 1,600만원 동명대(총장 정홍섭)는 2월 24일(수) 오후3시 대학본부·경영관 307호에서 '제4회 동명산학어워즈' 시상식을 개최했다. 교원부문에서 ▲대상(상금 260만원)에는 상담심리학과 박수영 교수 ▲우수상은 광고홍보학과 구자휘 교수, 항만물류시스템학과 김상길 교수, 국제물류학과 안태영 교수, 광고홍보학과 한은정 교수, 기계공학부 황중기 교수 등이 수상했다. 직원부문에서 ▲대상(상금 260만원)에는 창업교육센터 박철수 센터장, ▲우수상은 현장실습지원센터 조예림 직원, R&BD센터 유진성 직원, 연구지원팀 장미라 직원, 산학기획팀 윤신아 직원 등이 수상했으며, ▲장려상은 기업협업센터 정규영 과장, 공용장비센터 전진수 직원, 산학교육원 이지희 직원, 현장실습지원센터 하혜영 직원 등이 수상했다. 기업인상에는 ㈜기원솔루텍 문동철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상담심리학과 박수영 교수는 지역사회협업센터장으로서 현실사회문제해결을 위한 TU-리빙랩 을총괄 운영하며, 관광 교육 환경 보건 안전 복지 등 6개 분야 총 29개팀, 13개학과 172명을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와 다양한 산학협력 연계 활동을 수행했다. 창업교육센터 박철수 센터장은 각종 창업동아리 운영 및 대내외 각종 창업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창업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다. 동명대 신동석 LINC+사업단장은 “코로나19로 많이 힘들었지만 대학 전체 교직원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산학협력 우수 성과를 내면서, 대학발전과 산학협력 인식 강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산학협력 우수인력 양성 및 산학협력 친화형 체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명산학어워즈는 유기적인 산학협력 체제 구축 및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교·직원과 기업인을 시상하는 행사이다.
-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21.02.25
- 조회수4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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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명대-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관학융합수업 시선집중 광고홍보학과 3년차 과목 ‘미디어리터러시와 글쓰기’ 수업 속 공익광고 공모전 화제 “협력교육의 새 모델” 동명대(총장 정홍섭) 광고홍보학과와 시청자미디어재단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센터장 김배억)가 공동 운영하는 전공수업 <미디어리터러시와 글쓰기> 수업이 주목받고 있다. 이 수업은 1학년 신입생 대상 전공 수업으로 광고홍보학과의 이정기 교수가 담당하고 있다. 이 수업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첫째, 미디어리터러시에 대한 이론적 교육, 둘째, 미디어를 통해 노출되는 사회 각 이슈에 대한 토론을 통한 비판적 시각 형성. 셋째, 공익광고 공모전을 진행을 통한 실무 능력 제고가 그것이다. 이 중 학생들의 가장 큰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는 영역은 공익광고 공모전이다. 학생들은 담당교수, 멘토(선배)들의 지도아래 ‘공익광고 공모전(스무살의 깸, 스무살의 외침)’에 참여하게 된다. 미디어 속에 나타난 우리 사회의 문제를 대학생들의 시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공익광고물을 제작하여 공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다. 우수 작품을 제작한 학생들에게는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장 상이 수여되고, 수상 작품은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해 일반인들에게 공개된다. 수업(이론)을 공모전(실습)과 연계해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수업 성과의 공개를 통해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측면이 이 수업의 장점이기도 하다. 올해로 3년차를 맞는 이 수업은 그 동안 ‘언론진흥재단의 대학 강좌 지원 사업 선정’, ‘국내 최초의 관학협력형 공익공모전 및 전시회 개최’, ‘해당 수업 수강생들의 활발한 외부 수상 및 장학금 수혜’ 등의 성과를 이끌어 냈다. 2019년과 2020년 한국방송학회에서 혁신 수업 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이정기 교수는 “우선 이 수업을 부산을 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관학협력형 우수 사례로 만들어 나가고 싶다”며 “이 수업 외에도 동명대 광고홍보학과의 많은 수업을 다양한 지역 기업, 기관과 협력을 통한 관산학협력 수업으로 구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명대 광고홍보학과는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와 청년 미디어 교육 강사 양성 과정 등과 같은 교육 협력에 이어 부산 시민들의 미디어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미디어 러터러시와 글쓰기>는 지난 2019년 광고홍보학도들의 필수 역량인 미디어에 대한 이해 및 활용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개설됐다. 대학생들의 미디어리터러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업이 필요하다는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의 조언을 동명대 광고홍보학과가 수용하면서 교과목이 개설됐고,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가 강의계획서 구성, 특강, 수업 진행에 이르는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수준 높은 교과 운영이 가능케 됐다. 이 수업은 부산 지역 대학과 공공기관의 협력을 통한 관학협력형 수업의 모범 사례라는 평가를 받았다.
- 작성자김성근
- 작성일21.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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